개요
서비스 차등화, 즉 인터넷에서 다양한 트래픽 "클래스"를 다른 방식으로 처리하는 확장성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가장자리
크게 패킷 분류와 트래픽 조절을 한다. 가장자리란 트래픽을 생성하는 Diffserv 호스트나 첫번째 라우터를 말하는데 이들은 IP 주소의 DS 필드를 특정 값으로 설정한다. 패킷에 설정된 마크는 그 패킷이 속하는 트래픽 클래스를 식별하게 한다. 그러면 서로 다른 트래픽 클래스들은 네트워크 중심에서 서로 다른 서비스를 받게 된다.
코어 기능
DS가 마킹된 패킷이 Diffserv 지원 라우터에 도착하면, 마킹된 패킷은 마킹이 속하는 클래스의 정책에 따라 라우팅 스킴이 결정된다. 이때 네트워크 라우터들은 패킷의 마킹만 확인하고 패킷의 다른 특징들은 라우팅 스킴에 반영하지 않는다.
사용자의 책무
사용자는 미리 선언된 트래픽 프로파일에 따라 패킷 송신율을 제한할 때도 있다. 사용자가 약속한 트래픽 프로파일에 부합되게 네트워크로 패킷을 전송하면, 해당 우선순위대로 처리된다. 그러나 사용자가 트래픽을 위배하면 프로파일을 위배한 패킷들은 네트워크 가장자리에서 다르게 마킹되거나, 전송을 지연시키거나, 폐기된다. 이를 "미터링"이라고 한다. 미터링은 패킷의 흐름을 검사하여 패킷이 협정된 트래픽 프로파일 범위 안에 있는지 여부를 결정한다.
PHB
PHB (per-hop behavior)란 홉당 행동으로써, 라우터 버퍼와 링크 대역폭이 서로 경쟁하는 트래픽 클래스들 사이에 어떻게 공유되는지에 영향을 준다.
- 서로 다른 성능을 보이는 서로 다른 트래픽 클래스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성능에 있어서 차이점을 정의하지만, 특정 기법을 사용하도록 요구하지는 않는다. 외부에서 관측된 기점만을 PHB는 요구한다. 즉 PHB는 결과이다.
- 성능 차이는 관측 가능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PHB는 두가지의 종류가 있다.
- EF (expedited forwarding): 라우터에서의 한 트래픽 클래스의 출발 비율은 설정된 비율과 같거나 커야한다.
- AF (assured forwarding):트래픽을 4개의 클래스로 분류하여, 각 클래스 별로 최소 대역폭과 버퍼를 보장한다.
단점
- 종단간의 Diffserv를 제공하려면 여러 ISP끼리 협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Diffserv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 Diffserv가 설치된 네트워크가 과하지 않고 적정한 부하상태로 운영된다면, 최선형 서비스와 Diffserv의 차이는 거의 존재 하지 않는다. 실제로 요즘은 종단간의 지연이 라우터에서의 큐잉 지연보다는 접속 속도나 라우터의 홉 수에 의해서 보통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