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문서: 중국 문화와 역사
개요
해당 문서에서는 중국의 지리·환경·민족·언어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황허(黃河, Yellow River) 유역에서의 신석기 시대(neolithic) 농업과 정착문화 발달을 설명한다.
신석기 시대(Neolithic Age)
신석기 혁명은 농업과 정착 생황의 본격화를 가능하게 했다. 이는 주로 원활한 농업을 통한 곡물 생산(Grain)은 강 유역에서 인구가 밀집되도록 만들었다. 또한 강은 강 주위에서 모여든 여러 사람들이 강을 통해서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하여 국가 형성과 사회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Figure 1은 전세계의 주요 초기 문명들이 어디에서 형성되었는지를 보여주는데, 강 유역에서만 제국이 탄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샤오 문화
양샤오(仰韶, Yangshao) 문화는 5000–3000 BCE 기간 동안 존재했던 신석기 문화이다. 해당 문화권의 특징은 석기 도구와, 붉고 정교한 토기이다. 양샤오 문화권의 유물들은 figure 2에 잘 나타나 있다. 주로 figure 3에 표시되어 있는 북중국 황허 유역에서 발견된다.
룽샨 문화
룽산(龍山, Longshan) 문화는 양샤오 보다 더욱 발전된 문화를 특징으로 하며, figure 4에 있는 검은 토기와 더욱 복잡한 사회구조를 가졌다. 이는 후대의 국가 형성으로 이어지는 기반이 되었다. 주로 figure 5에 표시되어 있는 북중국 황허 유역에서 발견된다.
얼리터우문화
쉬쉬셩(徐旭生, Xu Xusheng)이라는 중국 고고학자는 허난성의 얼리터우(二里头, Erlitou) 지역을 답사하며 새로운 청동기 문화를 발견하였다. 이는 얼리터우 문화로 불리며, 2000-1500BCE 기간 동안 존속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얼리터우 문화권역은 figure 6에 잘 나타나 있다.
얼리터우 문화의 중요한 점은 중국 최초의 국가 단계의 문명으로 평가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중국 학자들은 전설 속에서만 전해지던 하(夏, Xia) 왕조가 해당 얼리터우 문명과 동일한지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중국 학계에서는 세 왕조 프로젝트(Three Dynasties Project)라는 대규모 고고학 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하 왕조 자체는 문헌 기록은 있으나 고고학적 증거가 불충분해 실재 여부에 대한 논쟁이 있다. 이 때문에 중국 학계에서는 하 왕조를 얼리터우 문명과 동일시하는 시선이 많음에도, 세계적으로는 이를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러한 논쟁을 하 왕조 논쟁(Xia Dynasty Debate)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