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통신 방식

Ahn9807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6월 5일 (월) 06:28 판 (새 문서: 분류: 링크 계층 == 폴링 프로토콜 == 노드중 하나를 마스터 노드로 지정하여, 마스터 노드가 각 노드를 라운드 로빈방식으로 폴링한다. 마스터 노드는 각 노드에게 차례와 최대로 보낼 수 있는 프레임 수에 대한 정보를 지닌 메시지를 전송한다. 마스터 노드는 순환적으로 각 노드를 폴링하는 방식으로 이 과정을 계속한다. === 장점 === 충돌 뿐만 아니라 랜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폴링 프로토콜

노드중 하나를 마스터 노드로 지정하여, 마스터 노드가 각 노드를 라운드 로빈방식으로 폴링한다. 마스터 노드는 각 노드에게 차례와 최대로 보낼 수 있는 프레임 수에 대한 정보를 지닌 메시지를 전송한다. 마스터 노드는 순환적으로 각 노드를 폴링하는 방식으로 이 과정을 계속한다.

장점

충돌 뿐만 아니라 랜덤 접속 프로토콜의 단점인 빈 슬롯을 제거한다.

단점

  1. 폴링 지연이 있다.
  2. 마스터 노드가 고장 나면 전체 체널이 동작하지 못하게 된다.

같이 보기

블루투스
802.15

토큰 전달 프로토콜

마스터 노드가 없고, 토큰이라고 알려진 작은 특수 목적 프레임이 정해진 순서대로 노드 간에 전달된다. 노드가 토큰을 수신하면, 전송할 프레임일 있을 때만 토큰을 붙잡는다. 그렇지 않으면 토큰을 즉시 다음 노드로 전송한다.

장점

  1. 분산되어 있어서 채널이 동작을 중지하지는 않는다.

단점

  1. 노드 하나가 실패하면 전체 채널이 동작하지 않는다. => 회복 절차가 필요하다.
  2. 노드가 욕심을 부리거나 잘못해서 토큰을 놓지 않으면 토큰회복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