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닫기
환경 설정 메뉴 여닫기
개인 메뉴 여닫기
로그인하지 않음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Pinkgo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4월 10일 (목) 14:21 판

상위 문서: Router

개요

패킷 스케쥴링(Packet scheduling)이란 출력 포트 버퍼에 여러 패킷이 대기하고 있을 때 어떤 순서로 패킷을 보낼지를 결정하는 메커니즘이다. 이때 패킷 스케쥴링에서 고려해야할 요소는 크게 network neutralitypriority이다. Network neutrality는 네트워크가 특정 기업이나 서비스에 편향적인 대우를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즉, 네트워크는 공공의 것이므로 그 누구에게 치우침도 없이 공정하게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일견 맞는 말처럼 보인다. 하지만 network neutrality를 엄격하게 실천할 경우에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는 어떤 무임승차자를 처벌하거나 제제할 방법이 없다. 이 경우에는 네트워크에 투자할 기업이나 국가가 줄어들어 전체 네트워크 망에 대한 투자가 감소할 수도 있다.
이에 대치되는 개념이 priority이다. 어떤 패킷은 특별히 더 중요한 성격을 띄고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해당 패킷의 송신 호스트가 망사용료를 많이 내는 기업이나 개인일 수도 있고, 중요한 기관에서 전송된 패킷일 수도 있다. 이러한 패킷에 더 높은 priority를 주고, 해당 패킷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 다면 국가나 기업이 네트워크 망에 투자할 유인이 생겨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공공의 성격을 띄는 네트워크의 목적성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한다.
따라서 패킷 스케쥴링을 설계할 때는 priority나 neutrality를 고려하여 설계되며, 그 설계 방식에 따라 neutrality를 중시할 수도 있고, priority를 중심으로 설계될 수도 있으며, 이 선택에 따라 네트워크의 성능, 사용자 만족도, 투자 유인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

First-in-First-Out

FIFO(First-in-First-Out) 방식은 쉽게 말해서 버퍼에 도착한 순서대로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는 figure 11에 도식적으로 나타나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