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Relational Model은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서 표의 형식을 사용한다. 각각의 표는 고유한 이름(속성)을 가지는 열들을 통해 data를 표시한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data model은 Relational Model로 이루어져 있다.
예시
파일:Relational Model Example1.jpg 파일:RelationalModelExaple2.png
오른쪽의 그림은 두개의 표로 구성된 Relational Model의 예시이다. 첫번째 테이블인 instructor 표에서는 ID가 22222인 Einstein 교수가 물리학과 소속이며, 연봉이 95,000달러임을 나타낸다. 두 번째 테이블인 department 테이블에서는, 예를 들어, 생물학과가 Watson 건물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산이 90,000달러임을 나타낸다.
Relational Schema와 Instance
[math]\displaystyle{ A_1, A_2, ...,A_n }[/math]이 구현하고자 하는 DB의 attribute(속성)이라고 하자. relation schema는 relation의 구조를 정의하는 것이다. relation schema R은 [math]\displaystyle{ R = (A_1, A_2, ...,A_n) }[/math]과 같이 정의된다. [1] relation instance은 relation table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를 의미한다. relation r의 원소 t는 tuple이라고 불리며, 이는 table에서 행에 해당한다.[2] 또한 schema R에 대한 relation instance r은 r(R)로 나타내어 진다.
이때 tuple들은 서로 irrelevant하다. 이는 tuple이 정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 예시에서도 tuple은 정렬되어 있지 않다.
Attribute
Attribute는 atomic하다. 이는 해당 속성이 단일한 값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쪼개서 또다른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Attribute는 Domain을 가진다. Domain은 각각의 attribute에 대해 허용되는 value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때 null은 해당 value가 정의되지 않았음을 의미하며, 모든 domain에 원소로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