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닫기
환경 설정 메뉴 여닫기
개인 메뉴 여닫기
로그인하지 않음
지금 편집한다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Pinkgo (토론 | 기여)님의 2025년 9월 10일 (수) 17:48 판 (Rule of Inference)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상위 문서: 계산 이론 개론

개요

수학적 활동은 결국 수학적 객체(objects)에 대한 명제(assertions)를 세우고 이를 증명(proof)하는 과정이다. 해당 문서에서는 이를 위해 필요한 개념들과, 증명에 필요한 구조에 대해서 다룬다.

Classification of Theorems

수학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명제를 구분하기 위해서 다양하게 명명했다. 아래는 그 종류에 대한 표이다:

개념 의미 예시
Theorem (정리)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결과 피타고라스 정리
Proposition (명제) 작은 정리, 덜 중요한 결과, 또는 증명 없이 인용되는 결과 .
Lemma (보조정리) 더 큰 정리를 증명하기 위해 필요한 중간 결과 조르당 보조정리
Conjecture (추측) 아직 증명되지 않았지만, 많은 증거와 직관으로 참일 것 같다고 믿는 주장 리만 가설

이외에도 중요도가 낮은 정리를 일컫는 말로 Scholium과 같은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Expressing Mathematical Assertions

명제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념들이 필요하다. 아래는 그러한 개념들을 정리한 것이다:

개념 의미 예시
Predicates(술어/조건식) 변수에 값을 대입하면 비로소 참/거짓이 결정되는 문장의 틀 isEven(x)
Propositional connectives(명제 연결자) 참/거짓이 정해진 명제들을 논리적으로 합성해 새로운 명제를 만드는 데 사용 [math]\displaystyle{ \neg, \lor, \land, \rightarrow, \leftrightarrow }[/math]
Quantifiers(수량자) [math]\displaystyle{ \forall x P(x) }[/math] = “모든 x에 대해 P(x)”, [math]\displaystyle{ \exists x P(x) }[/math] = “어떤 x가 있어서 P(x)”. [math]\displaystyle{ \forall, \exists }[/math]
Constants(상수) 값이 이미 정해져 있는 고정된 기호 0, 1, 3, π, e
Variables(변수) 맥락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 기호들[1] [math]\displaystyle{ x, y }[/math]

Variables and Predicates

조건식은 대상들의 성질/관계에 대해 말해주며, 변수는 대상들을 가리키는 이름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math]\displaystyle{ x \ne 0 }[/math]라는 조건식은 변수 x의 값이 무엇이냐에 따라 참/거짓이 달라진다. 또한 [math]\displaystyle{ x \gt y }[/math]라는 조건식은 x, y라는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이 역시 변수의 값에 따라 참/거짓이 정해진다. 반면, [math]\displaystyle{ 1+1=2 }[/math]라는 수식은 변수가 없으므로 완전한 명제이며, 특별한 해석 없이도 참/거짓이 결정된다.

Constants and Definitions

상수란 고정된 대상을 가리키는 기호이고, 보통 정의(definition)을 통해 규정된다. 이때 정의 방식들 중 하나가 명시적 정의(explicit definition)이다. 명시적 정의란 이미 알려진 표현에 새로 명명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googol을 10^100으로 정의한다.”과 같은 방식이다.
이보다 더욱 섬세하게 정의하는 방식이 있다. 먼저 암묵적 정의(implicit definition)이 있는데, 이는 대상을 그 성질로 규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math]\displaystyle{ \sqrt{3} }[/math][math]\displaystyle{ x^2=3 }[/math]을 만족하는 실수 x로 정의한다.”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런 x가 존재하고(Existence), 유일하다(Uniqueness)”를 증명해야 의미가 확정된다.
또다른 정의 방식은 재귀적 정의(recursive definition)으로, 이는 정의되는 대상이 정의식에 자기 자신으로 등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1) 기초 부분과, 2) 재귀 규칙이 함께 주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math]\displaystyle{ f(n) =
 \begin{cases}
 0, & \text{if } n = 0 \\
 n + f(n-1), & \text{if } n \gt  0
 \end{cases} }[/math]

이 정의는 삼각수 [math]\displaystyle{ f(n) = \frac{n(n+1)}{2} }[/math]를 만든다. 이는 겉보기에는 순환 논리 같지만, 결국 n이 줄어드는 잘 기초화된(well-founded) 순서 위에서라면 모순이 아니다.[2] 이러한 정의를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해가 모든 입력 n에 대해 존재하며, 그러한 해가 유일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Propositional Connectives

명제를 논리 기호로 결합하여 더욱 복잡한 명제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 [math]\displaystyle{ x \le 3 }[/math]
  • [math]\displaystyle{ x \gt 0 \land y \lt 1 }[/math]
  • [math]\displaystyle{ P \rightarrow Q }[/math]

이때 복합 명제(compound assertions)의 참/거짓은 진리표에 따라 결정된다.

Quantifiers

수량자는 명제 내에서 적용되는 자유 변수의 개수를 줄인다. 예를 들어,

  • [math]\displaystyle{ \forall x. x^2\ne y }[/math]: 모든 x에 대해 성립하므로, 명제의 참/거짓은 y에만 의존한다.
  • [math]\displaystyle{ \exists x. x^2=y }[/math]: 어떤 x에 대해 성립하므로, 명제의 참/거짓은 y에만 의존한다.

즉, 수량자가 사용된 명제의 참 거짓은 “남은 변수(여기선 y)”의 값과 정의역에 따라 달라진다. 이때 아래와 같이 유의해야 할 규칙 두가지가 존재한다.

  • 수량자의 부정: [math]\displaystyle{ \neg\forall x. P \equiv \exists x. \neg P }[/math] / [math]\displaystyle{ \neg\exists x. P \equiv \forall x. \neg P }[/math]
  • 수량자의 순서: [math]\displaystyle{ \forall x \exists y. x \lt y }[/math]는 참이지만, [math]\displaystyle{ \exists y \forall x. x \lt y }[/math]

수량자는 변수를 묶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한자(Binders)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때 묶인 변수(bound variable)는 이름을 바꿔도 의미가 유지된다는 특징이 있다:

  • 안전한 바꿈(동치): [math]\displaystyle{ \exists x. x^2 = y \equiv \exists z. z^2 = y }[/math]
  • 의미가 바뀜(동치가 아님): [math]\displaystyle{ \exists x. x^2 = y \not\equiv \exists y. y^2 = y }[/math]
    • 오른쪽 명제는 기존의 자유 변수였던 y를 새로 묶어버려서 자유 변수 y의 의미가 완전히 바뀌었다.

Rule of Inference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figure 1으로 대체한다.

Figure 1. Rule of Inference
Figure 1. Rule of Inference

Mathematical Induction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Mathematical Induction 문서를 참조해 주십시오.

각주

  1. 변수가 수량자에 묶여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math]\displaystyle{ P(x) \land \forall x Q(x) }[/math]에서 앞의 x는 자유 변수이지만, 뒤의 x는 수량자에 묶여 있다.
  2. 본문 예시에서는 f(n)을 정의할 때 항상 더 작은 인자(n-1)를 참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