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잡제어

Ahn9807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6월 8일 (목) 09:36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공평성

악성적인 사용자의 제제

TCP는 혼잡제어 메커니즘을 이용해 스스로의 이익을 버리고 공통의 이익을 가져가려 노력한다. 그러나 여러 라우터들 사이에서 악성적인 사용자가 스스로의 TCP매커니즘을 수정하여 최대한의 패킷을 보내려고 한다면 어떻게 조치할 것인가? 이런 경우에는 라우터 자체에서 제제할 수 있는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것이다.

TCP

TCP 혼잡 제어 메커니즘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Rbps 전송률인 병목 링크에서 K개의 TCP연결이 각자 [math]\frac{Rbps}{K}[/math]의 연결을 가진다면 그 TCP 혼잡 제어 메커니즘은 공평성을 통과한다고 한다. 간단한 예로 AIMD방식의 혼잡제어를 들 수 있다. 또한 TCP기반 애플리케이션이 다중 병렬연결을 사용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공평성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다수의 웹 브라우저들은 다중 병렬 연결을 사용하며, 대부분의 경우 현대의 링크 혼잡은 발생하지 않는다. 오히려 개인 호스트 입장에서 웹브라우저는 많은 트래픽을 유발한는 매체로, 다중 병렬 연결이 어쩌면 최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UDP

UDP는 혼잡제어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TCP의 관점에서 보면 UDP상에서 수행되는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은 공평하지 못하다. 따라서 UDP 트래픽으로 인해 인터넷이 마비되는 것을 방지하는 혼잡제어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