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IPv4 헤더의 구조]

IPv4 데이터그램 단편화

IPv4단편화.png

링크 계층 프레임이 전달할 수 있는 최대 데이터 양을 MTU(maximun transmisiion unit)이라고 부른다. 만약 보낼 수 있는 정보량 보다 더 큰 패킷을 보내게 된다면, 데이터를 단편화 시켜서 보내야 된다.

이러한 작은 데이터그램 각각을 조각(fragment)라 한다. 조각들은 목적지 전송 계층에 도달하기 전에 재결합 되어야 한다.

IPv4에서 패킷들의 재결합은 종단 시스템에서 일어난다. 목적지 호스트가 같은 출발지로부터 일련의 데이터그램을 수신하면 이러한 데이터그램이 원본 데이터 그램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IPv4의 헤더에는 식별자, 플래그, 단편화 오프셋 필드를 가진다. 데이터그램을 만들때 송신자는 식별자를 증가시키면서 패킷을 보내고 패킷의 단편화가 일어나면 라우터는 단편화 오프셋필드에 순서를 표시하며 단편화 시킨다. 또한 마지막 데이터그램 조각의 플래그 비트는 0으로 하여, 이것이 단편화된 패킷인지 아니면 최종 단편화 패킷인지 나타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IPv4 주소체계

IP 주소는 32비트로 나타내 진다. 전통적으로 A, B, C 클래스로 나누어서 구분을 했었다. A클래스는 서브넷이 8비트 B 클래스는 16비트 C 클래스는 24비트를 사용했지만, 그 범위에 있어서 너무나 광범위 했기에, 현재의 CIDR방식으로 전환되었다. 서브넷, DHCP 참고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