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나라
상위 문서: 중국 문화와 역사
개요
수나라는 400년 간의 위진남북조시대(魏晉南北朝時代)를 마치고 드넓은 중국 대륙을 통일한 왕조이다. 수나라는 강대한 국력을 대운하 건설과 같은 대규모 토목 공사와, 고구려 원정등을 통해 투사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수나라는 그로 인한 국력 소모로 일장춘몽과 같은 운명을 맞이하였다.
위진남북조시대(魏晉南北朝時代)
한나라가 붕괴하고 멸망한 이후, 중국은 400년에 가까운 혼란기를 겪는다. 당시 중국 대륙은 아래와 같이 분열된다:
- 삼국시대(三國時代, Three Kingdoms): 후한(後漢)이 쇠퇴하며 위/촉/오 등의 군벌이 중국 대륙을 통일하기 위해 분투하였다.
- 진(晉)나라: 사마의의 진나라는 중국 대륙을 30년간 통일하였으나, 곧 다시 분열되었다.
-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진나라가 쇠퇴한 이후 많은 나라들이 건국되고 멸망하기를 반복한 혼란의 시대이다.
위와 같이 한나라가 쇠퇴함에 따라 중국 대륙이 분할되었던 약 400년 간의 시기를 위진남북조시대(魏晉南北朝時代)라고 한다. 특히 남북조 시대는 figure 1에 표시된 중국 대륙의 북방과 남방이 각각 다른 민족에 의해서 지배되었다. 당시 한나라가 붕괴한 후 천도와 전쟁 등으로 중국은 매우 혼란스러웠기 때문에 북방 이민족의 침입이 이어졌다. 이 때문에 북방은 선비(鮮卑 , Xianbei)나 흉노(匈奴, Xiongnu)와 같은 유목민족에 의해서 지배되었다. 하지만 이들은 한족과 섞이고 중국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중국화(漢化, sinicization) 진행되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혼합 엘리트 출현되었다. 반면 남방은 유목민족들을 피해 기존 한족 출신 귀족들과 지식인들이 피난하였다. 이에 따라 남방에서는 문학, 회화, 음악 등 예술문화가 더욱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비교적 안정된 환경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정통성이 유지되었다. 이와 같이 한나라가 붕괴한 후에도 중국 대륙에서는 새로운 통치 형태, 정체성 형성등이 계속되었다.
불교의 확산
불교는 위진남북조시대에 많이 전파되었다. 불교는 혼란과 전쟁 속에서 백성들에게 정신적인 위안을 제공함은 물론, 지배층에게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때 절은 단순한 종교 공간이 아니라 학문 연구소, 경제 활동 중심지, 외교 거점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불교는 중국 전역에 뿌리내리며 이후 수·당 시기의 국가 통치 이념과 사회 제도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Figure 2는 북위 시대에 만들어진 원강석굴로, 당시 불교 예술의 발전상을 보여준다.